본문 바로가기

아카이브

반려견 주요 질병

반응형

반려견 주요 질병

반려견들에게 흔히 나타날 수 있고 치명적인 질병들이 있다는 것 알고 계시나요? 소중한 우리 반려견들과 오랫동안 함께하기 위해 미리 알아두고 주요 질병에 대한 예방을 할 수 있도록 합시다. 그럼 반려견들이 걸릴 수 있는 주요 질병 중 몇 가지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슬개골 탈구

국내 소형견의 90% 이상이 슬개골 탈구 증상을 겪고 있습니다. 슬개골 탈구는 1기~4기로 나눠지는데 초기 단계인 1~2기 단계는 일시적으로 탈구되며 슬개골 주변 근육을 키우고 운동 등 관리만으로 생활이 가능한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3~4기에 접어들면 증상이 심해지고 외적으로 봤을 때도 보행이 불편할 정도로 다리가 휜 것이 보입니다. 적절한 치료가 이뤄지지 않으면 뒷다리의 기능을 거의 할 수 없게 되어 보행장애를 가지게 될 수도 있으므로 미끄러운 바닥이나 다리에 오는 충격 등을 주의하여 미리 관리할 필요가 있겠습니다.

심장사상충

기생충의 하나로서 모기로 인해 감염되는 고양이, 개들이 특히 걸리기 쉬운 치명적인 질병 예방 대상 1순위입니다. 심장사상충에 감염되면 빈혈, 혈뇨, 호흡곤란, 심부전, 혈관 및 폐손상 등 치명적인 증상을 일으켜 우리 반려견들을 삼아에 이르게 할 수도 있는 위험한 질병입니다. 증상으로는 기침을 하거나 체력 저하, 복수가 차서 배가 빵빵해지기도 하니 이와 같은 증상이 있다면 주의해야 합니다. 위험한 질병인 만큼 평소에 정기적으로 예방약을 섭취할 필요가 있습니다.

파보바이러스

파보바이러스는 파보바이러스에 대한 항체가 없는 개에게서 나타납니다. 어린 강아지들이 주로 걸리고 치사율이 매우 높은 질병입니다. 흙이나 풀, 물건 등 다양한 곳에 바이러스가 있을 수 있으며 이물질을 먹거나 잘못된 음식을 섭취하여 걸리기도 합니다. 바이러스에 감염되면 빠르게 체내에서 그 개체수가 늘어나게 되고 소장, 골수, 임파절에서 세포 손상이 심각하게 진행됩니다. 매우 위험한 질병이므로 적절한 시기에 꼭 예방접종을 실시하고 항체가 형성되었는지 확인해 주어야 합니다.

광견병

광견병 바이러스는 주로 너구리, 흰 족제비, 코요테, 박쥐의 체내에 존재하고 있습니다. 집에서 기르는 개에게도 바이러스를 가지고 있을 수 있지만 보통 바이러스에 감염되어 있는 야생동물과 접촉하는 경우 감염되기 쉽습니다. 감염된 동물의 침에 바이러스가 있으며 바이러스를 가진 동물이 다른 동물을 물거나 눈, 코, 점막에 닿는 경우 전파됩니다. 광견병은 증상이 발현된 후에는 매우 치명적이므로 특별한 치료방법이 없다고 하니 접종을 통하여 미리 예방하는 것이 중요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