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아카이브

반려동물등록 꼭 하세요! (반려동물등록방법)

반응형

반려동물등록 꼭 하세요! (반려동물등록방법)

반려동물등록하셨나요? 소중한 우리 가족이 될 강아지를 데려오신 후 강아지의 행복을 위해 반려동물등록은 필수입니다. 반려동물 등록을 해야 하는 이유와 하는 방법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반려동물등록 이유

동물등록제는 2014년 1월 1일부터 전국 의무 시행중입니다. 가까운 시, 군, 청에서 등록을 해야 하며 등록하지 않을 경우 과태료가 부과됩니다.

*등록대상 동물: 주택, 준주택에서 기르거나 그 외의 장소에서 반려 목적으로 기르는 월령 2개월 이상인 개 동물등록 시 반려동물을 잃어버렸을 때 동물보호관리시스템에 등록이 되어 있어 소유자를 쉽게 찾을 수 있습니다. 또 전국 각 지자체에서 봄, 가을 연 2회 광견병 무료 예방접종을 실시하고 있습니다. 이때 생후 3개월 이상 된 개와 고양이로 동물등록이 되어 있을 경우 무료 예방접종을 할 수 있습니다.

 

반려동물등록 방법

최초 등록시 동물에게 무선식별장치를 장착하기 위해 반드시 등록대상 동물과 동반하여 방문신청해야 합니다. 지자체 조례에 따라 대행업체를 통해서만 등록이 가능한 지역이 있으니 시, 군, 청 등록을 원하시는 경우에는 가능 여부를 사전에 확인하여야 합니다. 등록 신청인이 직접 방문하지 않고 대리인이 신청할 때는 위임증, 신분증 사본이 필요하니 등록기관에 미리 연락하셔서 필요서류를 확인해주세요.

 

등록대행업체(동물병원, 동물보호센터) 방법 등록 시

무선식별장치가 장착되어 있는 경우

무선식별장치 장착 확인 > 동물등록신청서 등 작성 및 제출, 수수료 납부 (내장 만원, 외장 3천 원) > 검토 및 등록사항 기록 등 > 시, 군, 청 등록 승인 후 등록증 수령

 

무선식별 장치가 없는 경우

무선식별장치 장착 (식별장치 비용 및 시술비(내장형) 발생) > 동물등록신청서 등 작성 및 제출/수수료 납부 (내장 만원, 외장 3천 원) > 검토 및 등록사항 기록 등 > 등록증 수령

 

내장칩과 외장칩

내장칩과 외장칩 중 선택은 반려견 보호자의 선택인데요. 내장 칩의 경우 쌀알만한 크기로 반려견의 피하지방에 삽입하는 것이고 외장형은 인식표안에 칩이 들어있습니다. 내장칩의 부작용에 대해 걱정하는 보호자분들이 많을 것으로 보입니다. 영국 소동물 수의사회에 의하면 내장 칩 부작용은 0.000015% 수준으로 경미하다고 합니다. 또 간혹 내장 칩이 오작동, 미작동 하는 경우가 있으니 주기적으로 잘 장착되어있는지 확인해 보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아카이브' 카테고리의 다른 글

강아지가 절대 먹으면 안되는 음식  (0) 2022.07.21
반려견 주요 질병  (0) 2022.07.19
강아지(반려견) 입양 전 준비물  (0) 2022.07.15
반려견에게 좋은 음식들  (0) 2022.07.04
강아지 배변훈련 방법  (0) 2022.07.02